기사제목 [김영일 성통만사] "통일은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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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일 성통만사] "통일은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소명"

코리안드리머
기사입력 2015.10.01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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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소명"

김영일.jpg▲ 김영일 (사)성공적인통일을만들어가는사람들 대표
 
통일대박론이 강조되고 유엔북한인권사무소가 서울에 개소를 하면서 통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 북한인권 단체 중 최초로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 협의기구 지위를 획득한 이후 매년 유엔 인권이사회에 참석하여 북한인권을 주제로 공식 발언하는 유일한 탈북자 출신 김영일 대표를 만나 ‘성공적인 통일’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들어 보았다.

<인터뷰·정리 허경은>


1996년 군복을 입은 한 청년이 가족을 대동하고 두만강을 건넜다. 한쪽 어깨를 다쳐 다른 한 팔로 벽을 뛰어넘고 영양실조로 온 몸의 에너지가 빠져나간 상태에서 국경을 향해 무작정 뛰었다. 중국에서 5년간 국적이 없는 신분으로 노예같은 삶을 살다가 2001년에 드디어 대한민국 땅을 밟을 수 있었다. 모든 탈북자가 그러하듯 갈등과 혼란을 통과의례로 겪으며 교육의 절실함을 느끼게 된 탈북 청년 김영일은 그 길로 대학에 입학했다. 한국 학생들 틈에서 공부했고 사회적응 기간도 거쳤다. 이어 탈북자를 돕고 북한인권 개선에 힘을 보태기 위해 북한인권단체도 설립했다.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하, 성통만사)’이다.
성통만사는 지난 2012년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협의기구 지위를 최초로 획득했다. 그에 따라 탈북자 김영일은 유엔 회의장에 북한인권을 주제로 공식 발언을 하기 위해 증언자가 아니라 북한인권 관련 유일한 NGO단체장으로 참석할 수 있었다. 그는 성통만사를 “우리 단체의 정체성을 그대로 기관 이름에 담고자 한 것”이라며 “성공적인 통일은 경제적 부흥과 정치적 통합을 위한 것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행복과 평화를 주는 통일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김영일2.jpg▲ 지난 2015년 3월 17일 스위스 제네바 유럽 유엔본부 회의에 참석한 김영일 대표가 '북한인권의 시험대: 정의와 책임을 요청하다'란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인권과 통일은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다

코리안 드림과 인터뷰가 있기 직전에 김영일 대표는 방한중인 마르주키 다루스만(Marzuki Darusman) UN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유엔북한인권 서울사무소에서 면담을 가졌다.

“다루스만이 질문을 하더군요. ‘왜 한국 언론들은 북한 인권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지 않는가.’ 유럽, 미국, 일본에도 있는 북한인권법이, 정작 통일을 하겠다는 한국에 없다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는 
질문이었죠. 저는 탈북자이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한국의 북한인권법이 하루빨리 통과되기를 바라면서도, 동시에 마찰이 있다는 것도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한국은 현재 휴전, 즉 아직도 사실상 전쟁 중인 국가이기 때문에 인권을 논하기 어려운 모순적 상황에 놓여있긴 하지요. 나라의 안보를 지키기 위해 북을 향해 총을 겨누고 있는 상태에서 그들의 인권을 함께 논하기란 쉽지 않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래서 답은 통일에 있다는 것입니다. 통일은 2,400만 북한 동포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가장 빠르고 현명한 방법이죠. 그들의 인권문제를 외면하는 것 자체가 인권 유린입니다. 아프리카 혹은 중동지역 난민에게 갖는 관심의 절반이라도 우리 민족에게 가져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통일에 대한 뜻이 모아지고 있지만 깊이가 없어

그는 이어 강조했다. 
“넘치는 정보가 때로는 이해와 사고를 방해하죠. 한국의 문제는 넘치는 정보, 그것도 왜곡된 정보의 범람입니다. 젊은 친구들이 북한 관련 정보를 접할 곳은 언론뿐입니다. 북한에 직접 갈 수 없고, 탈북자와의 교류도 아직까지는 흔한 일도 아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텔레비전과 인터넷을 통해 흘러나오는 정보들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언론 시장의 특성상 자극적인 정보들이 쏟아져나올 수밖에 없고, 그것은 여과 없이 젊은 세대들에게 전해지기 마련인데 북한의 정보들은 왜곡된 것들이 무척 많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유언비어가 언론매체에 기사화되는 경우가 다반사고 정체 모를 세력에 의해 왜곡되어 유포된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결국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진심을 다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하기 보다는, 가십성 기사에 흥미를 갖고 흥미가 떨어지면 관심을 돌려버리는 것이 현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원하던 원치 않던, 통일은 오고 있다

그는 ‘통일을 막을 수 없다’는 전제를 놓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일의 당위성이나 가능성 등을 놓고 갑론을박이 있는 이유는 통일을 원하는 세력, 통일보다는 분단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세력이 각각 존재하기 때문이란 것이다. 그러나 통일이 온다는 것이 기정사실로 사회 전반에 확산되면 상황은 달라진다. 따라서 통일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소모적 논쟁을 그만두고 이제는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북한의 붕괴는 10년 전에도 20년 전에도 시간문제라고 생각했지만, 그 시간문제의 간격이 점점 좁아지고 있음을 자각해야 합니다. 우리가 부정한다고 해서 통일이 미뤄지는 게 아닙니다. 통일이 되었을 때 그 혼란의 정 중앙에 서게 될 사람은 20~30대 젊은 세대들입니다. 문제는 그런 사람들이 통일에 가장 무관심하다는 것이죠. "

통일 후의 갈등을 어떻게 최소화할 것인가

광복 70주년을 맞은 2015년은 어느 해 보다 많은 기념 행사들이 전국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광복 70년은 분단 70년이라는 점에서 역사적으로는 ‘일득일실’의 세월이었다며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분단 전후의 상황을 성찰하며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역사를 70년 전으로 돌려보면 지금의 북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방 직후 이 땅의 모습이 어땠는지 떠올려보세요. 지금 북한 주민들의 삶은 지난 날 그 상태 그대로입니다. 아니, 엄밀히 말하자면 해방직후의 열악했던 그 모습보다 더 후퇴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만약 갑자기 통일이 되어 그 사람들이 이 곳으로 밀려 들어온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940년대를 산 것과 다름없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삶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라고 강요한다면 또 다른 갈등과 반발만 유발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의 삶을 먼저 이해해야 하고, 그 다음 우리가 살아온 삶을 이해시켜야 합니다. 그런 과정은 소통과 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우리가 먼저 민주주의를 겪었고 보다 발전된 삶을 살아온 사람으로서 먼저 손을 내밀어야지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건 옳지 않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북한인권법은 둘째 치더라도, ‘북한이탈주민 보호에 관한 법률’도 방향 전환이 필요합니다. 북한이탈주민 ‘보호’라는 단어를 쓰고 있죠. 우리가 늘 보호만 해서도 안됩니다. 이름 하나로 우리는 부담을 느끼고 그들은 수동적으로 변하죠. 북한이탈주민들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가르쳐 줄 필요는 있지만 그들도 우리와 함께 똑같은 인간으로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도록 법안 변경도 고민해야 합니다.”

그는 통일을 성공적으로 맞이하기 위해서는 선행학습이 필요하다고 했다.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소지를 찾아 대책을 세우는 것. 그것은 통
일이 되기 전인 지금부터 우리가 준비해야 할 자세이다.

모두가 행복해지는 것이 통일의 궁극적 목표

해방 직후 한국에는 수 백 개의 정당이 만들어졌다. 당장의 독립은 이루었으나 국가경영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 계획이 없는 상태였다. 할 줄 아는 건 농사뿐이었고, 해방의 자유를 만끽하느라 민중은 스스로 어떻게 책임을 지어야 하는지도 몰랐고 난립하는 정당은 사회적 통합을 이끌어내지도 못했다. 그것이 결국 분단의 원인이 됐다. 지난 날의 과오를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올지도 모를 통일에 철저히 대비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긴요하다.

“통일이 행복을 가져다 줘야 합니다. 통일은 우리에게도 중요하지만, 한국에 들어와 살고 있는 외국인들에게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와 이웃한 국가에게도 중요하고, 나아가 전 세계 사람들을 평화롭게 살게 하는 데에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한국은 지금 지리적으로도 고립된 국가입니다. 분단이 만들어낸 그 한계를 결코 통일 없이는 뚫고 나아갈 수 없습니다. 단순히 이산 가족들을 만나게 해주기 위해, 북한 사람들을 인권을 회복시키기 위해 우리가 희생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통일은 우리 자신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남의 일이 아니라 나와 우리의 일. 그래서 모두에게 이익과 행복을 주는 통일, 그것이 제가 바라는 성공적인 통일의 모습입니다.”

물론 통일이 반드시 모든 사람의 행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해방 직후와 같이 야기될 수도 있는 또 다른 혼란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예상치 못한 고통과 더 큰 희생을 반복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행복한 통일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건강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게 김영일 대표의 생각이다. 북한 사람들이 어떻게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는지, 그런 상황을 어떻게 치유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존엄성은 천부(天賦)의 것이라고 했다. 북한 동포에게 그 천부의 인권을 누리게 하기 위해서는 통일이라는 민족사적 과제를 먼저 풀어야 한다. 결과가 아닌 과정으로써 통일에 대비해야 하는 것이 이 시대를 사는 한국인의 소명이다.

김영일3.jpg▲ 지난 5월 말 통일부와 통일준비위원회 공동 주최로 개최된 '2015 통일박람회' 에서 성통만사의 외국인 인턴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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